2013/10/09 23:33

한글날 기념 뻘포스팅 : 오뎅 = 어묵탕이 아닙니다. 맛있는 인생


일본에서 오뎅의 정의는 어묵을 비롯해 여러가지 재료를 넣고 끓인 요리의 요리의 총칭이고
오뎅에 어묵이 재료로 들어가는건 맞지만 실제로 어묵이 들어가지 않은 오뎅도 많습니다.
이게 우리나라에서 오뎅=어묵이라고 잘못 치환이 되면서 여러가지 웃지 못한 번역적 오류가 생기는데 예를 들면






일본인들이 들으면 기겁하는 것 중 하나인 오뎅우동(...자매품으로는 오뎅김밥,오뎅볶음 등이있습니다.)
감밥에 전골을 넣는다고? 우동에 전골을 넣는다고?! -ㅁ-)!;;;
제발 부탁이야 CJ, 어묵우동이라고 이름좀 바뀌줘. 동네 분식집이 아니잖아 너희들...



어묵'탕'사진의 오뎅을 보면 재료는 문어다리, 무, 닭고기완자, 계란, 롤캬베츠입니다...어묵...없어...



사실 우리나라의 오뎅은 어묵이 메인이고 다른 재료는 거의 안들어가기 때문에 어묵탕이라고 불러도 큰 문제는 없지만
일본의 오뎅을 어묵탕이라고 그냥 치환해 버리는 건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on_

p.s 오뎅이라고 하면 왜 어묵탕이라고 안하냐고 덧글다는 분들이 있어서 한글날 기념으로 올려봤습니다.





덧글

  • 미라스케 2013/10/09 23:50 # 답글

    저도 어묵≠오뎅 인 건 잘 알고 있습니다만, 이미 한국식 일본어가 되어버려서 어쩔 수 없다고도 생각되네요.

    이미 일본의 '키무치'가 김치와 다르다고 이해해버린 상황이라 그런가...
    한국의 '오뎅' 은 그냥 어묵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그럼 왜 우리말 어묵으로는 안 하냐 하겠지만, 대일밴드라든지 하는 것처럼 대명사화 되었다고 생각해요.

    일본인들이 오뎅우동 보고 기겁하는 건 별개 이야기...;;
  • 채다인 2013/10/10 01:36 #

    전 일단 어묵과 어묵탕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
    오뎅을 한국식 일본어라고 하면 어묵을 끓인 것도 오뎅이고 그냥 어묵도 오뎅이라는 이상한 상황이라
    그러고 보니 오뎅탕이나 오뎅국이라는 말을 스기도 하는군요 .on_
  • Jisu 2013/10/10 00:21 # 답글

    호, 다인님 재밌어요:)
  • 채다인 2013/10/10 01:36 #

    네넹 'ㅅ'
  • 지나가다 2013/10/10 00:34 # 삭제 답글


    이 포스팅의 결론은 마지막에 말씀하신 대로 "일본의 오뎅을 어묵탕이라고 그냥 치환해 버리는 건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잖아요
    한글날과 관련이 있나....요?ㅋㅋ
  • 채다인 2013/10/10 01:38 #

    전 우리나라건 어묵탕이라고 하고 일본건 오뎅이라고 하는데 그때마다 잘못된 표현이니 어묵탕으로 바꾸라는 분들이 있어서
    그러합니다( '')...
  • jk 2013/10/10 13:43 # 삭제

    그런걸 다 왜 피곤하게 일일히 다 신경을 씀?

    걍 무시하고는 [무식한 너그들은 아가리나 닭치고 있으렴?] 이러면 되는건디.....

    왜 그렇게 피곤하게 사셈... 그렇게 쓸데없이 신경쓰는건 미모에 해롭다능...
  • highseek 2013/10/10 00:35 # 답글

    외래어는 국내에 정착하는 순간 본디 뜻을 잃고 정착한 지방의 새 뜻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외래어의 의미를 파악할 때 원어를 공부하는 게 아니라 국어사전을 펼쳐야 하는 이유죠.
  • 채다인 2013/10/10 01:40 #

    넹 그렇군요('' )
  • jk 2013/10/10 00:56 # 삭제 답글

    이런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얘기는 쫌 올리지 마세용.....

    이런거 포스팅할 시간에 새로나온 얏동이나 보는게 정신건강을 위해서 더 유익할겁니다.
  • 애쉬 2013/10/10 01:18 #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이야기 구태여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 jk 2013/10/10 01:22 # 삭제

    너님이 감사할거 없음..

    걍 쓸데없는 것이라도 본인이 별로 안좋아하는 화제라 할지라도 걍 올라와 있으면 볼 뿐임..
    본인은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쿡인 미쿡빠이기 때문에 일본관련 얘기 안좋아함
  • 채다인 2013/10/10 01:38 #

    저 야동 안보는데요...'ㅅ'(정색)
  • Ryunan 2013/10/10 13:07 #

    야동보다는 BL게임을... /쨖!


    jk님, 채다인님의 전속 쯘데레 악플러가 되려면 조...좀 더 공부를!
  • jk 2013/10/10 13:37 # 삭제

    2d 캐릭더 따위 관심없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애쉬 2013/10/10 01:17 # 답글

    우리나라 말이 귀하면 남의 나라말도 귀한겁니다.

    일본장교의 전력이 있던 대통령 재임기에 왜색문화 척결 하자며 과거를 세탁하셨는데.... 그 와중에 여러 일들이 일어납니다.

    우동은 가락국수가 되고 , 다쿠앙은 단무지가 됩니다. 오뎅이 어묵이 되어버린 것도 그 때 라고 추측됩니다.

    저는 다쿠앙이란 스님이 남기신 요리...다쿠앙이 단무지가 되어버린게 조금 민망합니다.
    창안자의 이름을 존경의 의미로 딴 요리 이름을 이렇게 해버려도 되나 싶어서요
  • jk 2013/10/10 01:21 # 삭제

    한쿡을 식민지배까지해서리 한쿡의 여인네들을 몸파는 창녀로
    그것도 한두명이 아닌 종군위안부로 몰고간 쓰레기 나라의 말 따위 귀하게 여길 이유 전혀 없음..

    미쳤다고 그런 쓰레기 나라의 말이 맞는지 아닌지 따져봐야함?

    그거 따지기 전에 한쿡말에서 잘못 쓰이고 있는거나 확인해보던가
    아니면 일상적으로 알려진 상식중에서 잘못된거나 지적하겠음..

    다른 나라도 아니고 일본같은 쓰레기 나라의 표현을 알아야 할 이유가 뭐가 있음?
    더러운 오떡도 아니고....... ㅋ
    (이런 마지막 말에서 딱 깨는 소리를.. ㅋㅋㅋㅋㅋㅋㅋ)
  • 채다인 2013/10/10 01:39 #

    근데 단무지는 뜻이 통하는말이라 전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락국수는 왜 가락인지 조금 궁금하지만(...)
  • 미라스케 2013/10/10 01:53 #

    에... jk님? 대한민국도 어느 나라에 전쟁하러 가서 일본 비슷한 짓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럼 대한민국과 일본국을 똑같이 보신다는 말씀??

    똑같은 짓 한 대한민국도 쓰레기 나라?


    미쿸빠라서 그런 것도 상관 없군요. 'ㅂ')
  • 애쉬 2013/10/10 02:07 #

    jk// 일본의 왕실은 백제국과 연이 닿아있고요.... 수천년 간 한반도의 조상들과 교류해온 이웃 나라입니다.

    근 현대에 들어와 제국주의, 국국주의 적인 근대국가가 되어 이웃에 피해를 크게 끼쳤지만

    그 나라의 선량한 사람들과 고래로 부터 이어져온 문화 전통을 일거에 쓰레기로 폄하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일본의 제국주의는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입니다. 그러나 일본이란 나라, 그리고 그 나라에 살고 있는 국민들은 싸잡아서 이야기 할 수 없다고 봅니다.

    오뎅과 다쿠앙 같은 이름을 알아야 하는 이유를 물으셨는데.... jk님 입으로 올해도 들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답하면 되려나요?
    일본문화의 영향은 오덕만 받는게 아니라 한국과 일본은 서로 문화 교류하며 살아온 이웃 국가입니다.

    채다인// 단무지란 말은 어감이 좋아요...^^ 다만 다쿠앙 스님에게 좀 미안한 일이란 생각도 듭니다.
    가락이 굵은 국수....를 줄여서 가락국수라고 했을듯 합니다.
    대전역 매점의 우동이 전국적으로 유명했는데.. 대전역 우동...이란 말을 대신해 대전역 가락국수...라고 한 모양입니다.
    뭐 그 이전에 우동을 가락국수로 부르기로 했는지 모르지만.... 가락국수로 제일 유명한건 대전역과 고속도로 휴게소 아닐까 싶어서...대전역 기원설이 믿고 싶어지네요^^
  • ㅉㅉ 2013/10/10 02:50 # 삭제

    jk님 같은 사람한테 일침을 가한 사람이 있죠.

    '애국심은 사악한 자의 미덕이다.' ─오스카 와일드
  • 눈물의여뫙 2013/10/10 13:39 #

    JK/KIAAAAAAAAAAAAAAAAAAAAAAAAAAAA~~~~~~~~~!!!!!!!!!!! 취한다!

    주모 여기 국뽕 하나 더 주소.(오스카 와일드 주모: 국뽕 좀 끊어 이 나쁜놈아!)
  • jk 2013/10/10 13:41 # 삭제

    애국심같은 소리하넹...

    난 한국과 일본 경기하면 일본 응원하는 사람임.. 일본이 좋아서가 아니라
    한쿡애들 운동경기에서 발광하는게 짜증나서리...

    골빈 잉여들도 아니고 저딴 운동경기에 미쳐서 발광하는 병신들 이해불가함...

    한쿡이라는 나라 난 전혀 좋아하지도 않고 거기에 사는 잉간들 한심하다고 생각함.
    한쿡이 어느나라 전쟁하러 가서 쓰레기짓을 했으면 욕쳐먹으면 되는거고 거기에서 한쿡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한쿡어를 잘못 쓰건 말건 관심도 없고 그거가지고 굳이 고쳐야 할 필요 있나?

    그 시간에 신작 얏동이나 보겠음.. ㅋㅋㅋㅋㅋ

    본인은 단지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쿡인 미쿡이 조아효~~~~ 하악하악..
  • 틸더마크 2013/10/10 01:45 # 답글

    저도 어묵 != 오뎅이라는 사실을 알고 완전 문화컬쳐였지요(....)
  • 채다인 2013/10/10 09:04 #

    네넹( '')
  • 링고 2013/10/10 01:59 # 답글

    그런데 이나즈마 일레븐 같은 애니메이션을 보니 엔딩송 중에 오뎅 노래가 있던데 그 노래에서 이야기하는 오뎅은 한국인이 생각하는 그 어묵인 것 같더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오뎅이란 말을 하도 오래 사용하다보니 오뎅이 곧 어묵이구나 그렇게 인식이 굳어지게 되네요.
  • 채다인 2013/10/10 09:04 #

    그렇군요. 이나즈마 일레븐을 안봐서 -ㅁ-)!:
  • 버릇없는 사냥꾼 2013/10/10 02:01 # 답글

    어묵탕이나 만들어볼까 땡기네
  • 채다인 2013/10/10 09:05 #

    가을이니 따근한 국물 좋죠 -ㅅ-)!
  • 지나가려다가 2013/10/10 02:16 # 삭제 답글

    이 글을 보고 어묵=오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어묵의 일본식 표현이 오뎅인 줄 알았거든요.

    그리고 한 가지 의문점이 풀렸습니다. 만화책 심야식당 1권에 나오는 [소힘줄, 무, 달걀이 들어간 어묵] 요리요. 어묵이 들어가지 않는데, 왜 어묵이라고 하는걸까... 읽으면서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묵이 들어가지 않은 오뎅이었던 거네요...-_-;;
  • ㅈㄴㄱㄷ 2013/10/10 02:34 # 삭제 답글

    내용 이전에 한글날 쓴다는 글에 오타가 이렇게 많아서야(...)
  • 채다인 2013/10/10 09:04 #

    흙흙 자기전에 쓴 글이라 죄송합니다 ㅠㅠ
  • 1408 2013/10/10 03:44 # 답글

    그럼 일본에서는 어묵을 뭐라고 부르나요? 네이버 일본어 번역기에 "어묵" 치니까 "おでん"이라고 번역이 나오던데요.
  • 이글돌이 2013/10/10 04:33 #

    ‘가마보코’라고 합니다.
    http://jpdic.naver.com/entry/jk/JK000000016675.nhn
    또한 규슈 남부 가고시마 시에 어묵과 비슷한 요리가 있는데 이를 ‘사쓰마아게’라고 합니다.
    http://jpdic.naver.com/entry/jk/JK100034295001.nhn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채다인님께서 수정 부탁드립니다.
  • 1408 2013/10/10 04:49 #

    가마보코는 치쿠와, 한펜처럼 어묵의 종류 중 하나 아닌가요? 속에 구멍을 내고 겉을 구운 방식으로요.
  • 채다인 2013/10/10 11:24 #

    가마보코 : 찐어묵
    사츠마에게 : 가고시마 지방의 튀긴어묵
    생선살을 으꺠서 만든 음식의 총칭이라면 네리모노라고 합니다.
    근데 이건 으깨서 만든 요리의 총칭이라 화과자 같은 데서도 사용하는 용어 -ㅂ-)...
  • 서바루 2013/10/10 13:04 #

    우리나라는 어묵 이라고 다 얼버무려 얘기하지만 일본에선 카마보코, 치쿠와, 한펜, 나루토 등, 하나하나 모양이나 재료 조합에 따라서 이름이 달라요. 물론 모두 생선이 재료에 포함됩니다 ㅎㅎ. 아... 이미 쥔장님이.답해주셧네요ㅠ
  • jk 2013/10/10 13:53 # 삭제

    일본에서 오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을 뭐라고 부르던 그걸 왜 알아야함?

    참 세상은 넓고 인간들은 쓸데없이 많다능..
  • 1408 2013/10/10 14:51 #

    한마디 해줄라다가 그러면 드럽게 골치아파질 것 같아 걍 냅둡니다.
  • jk 2013/10/10 17:19 # 삭제

    골치아프다고 안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바뀌는건 아무것도 없죠..
    하긴 뭐 너님한테 말해봐야 이해하지도 못할듯...

    그리고 아무짝에도 쓸데없는 쓰레기 질문은 씨부리면서 무슨 골치아프다고 말을 안한다는건지..
    일본에서 어묵을 뭘로 부르건 말건 그딴건 골치아픈게 아니라 궁금한거고

    그외 다른건 골치아픈것임미? 헐~~~~~~~~~~~~~~~~~~~~~~~~
  • 2013/10/10 10:57 # 답글

    어묵과 오뎅의 상관관계?가 애매했는데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눈물의여뫙 2013/10/10 13:39 # 답글

    학교 다닐 때 국어시간에 이미 배운 적이 있긴 한데(오뎅이 원래 어묵을 말하는 게 아니라 원래 일본식 전골인데 이게 잘못 알려져서 그렇게 된 거라고. 그래서 오뎅을 어묵을 의미하는 외래어 표현으로 굳어진 그게 잘못된 거라고.)...

    그래도 이렇게 글로 다시 보니까 더 납득이 잘 되고 낫네요.
  • jk 2013/10/10 13:50 # 삭제 답글

    애쉬 쟤는 정말 자기가 오떡이라는걸 광고하고 싶은건지...

    일본의 제국주의와 식민지배가 범죄인것과 일본의 문화는 별개라고 씨부리는데
    그게 어떻게 별개가 됨.. 그 두개는 원래 같이 있는건데

    게다가 오뎅이건 어묵이건 그걸 굳이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음?
    그렇게 따지면 한쿡인들이 정말 잘못쓰는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국의 언어인 미쿡어는 아파트 같은 단어는 사용법 자체가 잘못된건디(아파트의 뜻은 굳이 따지면 원룸 혹은 셋집 이정도의 뜻임)

    그걸 굳이 따져봐야 뭐함? 그 시간에 신작 얏동이나 보는게 낫지
    얏동의 아름다움을 모르는 다인님하가 불쌍... 얏동은 인체의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킨 작품인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런 쓸데없는 오떡들은 일본에 의해서 강제 징집되어서 동남아에서 총알받이나 되던가
    아니면 광산이나 공장에 끌려가서 죽도록 노동해봐야 정신을 차리지

    아니면 종군위안부로 끌려가서리 하룻밤에 수십명에게 당해봐야 정신을 차리려나?

    뻔히 저런 악독한 짓을 했던 일본인데 그 일본을 존중하라고?????
    그딴 쓰레기 나라 알게 뭐야? 저런 쓰레기 나라나 빨고 있는 더러운 오떡들도 이해불가... (하긴 뭐 멍청하신 한쿡 쿡민들이니 워낙에 이해안되는 짓거리는 많이 싸질러 놔서리.. 어찌보면 이해불가할것도 아니넹.. ㅋ)

    그 시간에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터님하의 조쿡인 미쿡의 문화가 잘못 들어와서 잘못 알려진게 없는가나 확인해보겠음..
  • 미라스케 2013/10/10 14:33 #

    미쿡 빨다 미쿡에 엉덩이 차일 분일셐ㅋㅋㅋㅋㅋ
  • 듀란달 2013/10/10 14:08 #

    요즘 이런 컨셉형 어그로질은 유행 지났어요. 좀 더 분발해서 어그로계의 새로운 기수가 되시길.
  • 이글돌이 2013/10/10 14:55 #

    남의 필명 사칭하던 그 놈이 로그아웃하고 글 쓰나?
  • aa 2013/10/10 15:42 # 삭제

    저 사람 가치관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다 컨셉종자질이 중첩된 거 같네요.
    뭐 나 잘난 맛으로 살면 본인은 스트레스 안 받고 좋겠지만
    옆에서 보는 사람들이 고통받는다는 사실을 좀 알아줬으면 좋겠어......
  • jk 2013/10/10 17:21 # 삭제

    가치관의 문제는 너님들이죠...

    일본문화에 환장해서리 오떡질이나 하고 있으니까요... ㅎㅎ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쿡인 미쿡은 빠는게 당연한 것입니다. 하악하악하악...

    미쿡덕에 한쿡이 이만한 발전을 이뤄서리(시발~~ 내가 써놓고도 감당안되는 이 발언..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 님과 같은 분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되었어효...

    일본이었다면 너님들은 징용되어서리 죽도록 개고생하고는 쓰레기로 버려지거나
    위안부가 되어서리 몸이나 팔고 있었겠죠.

    근데 일본이나 빠는 어이없는 오떡들이 많이 계시지요.. ㅎㅎㅎㅎㅎㅎㅎ
  • 듀란달 2013/10/10 14:07 # 답글

    아, 오뎅이 어묵이 아니었군요.

    전 지금까지 싼 어묵 = 오뎅, 비싼 어묵 = 가마보코 로 알고 있었는지라.
  • 애쉬 2013/10/10 15:40 #

    대략 맞기도하고 아니기도 하네요^^

    가마보코는 나무판자 위에 모양을 잡아 증기로 쪄내 식힌 어묵입니다.

    튀긴 어묵은 사츠마 아게라고 하는데...공장제 튀긴 어묵을 그렇게 부르는 건 좀 민망하네요;;(사츠마에서 수제 사츠마 아게를 갓 튀겨 내는 음식점도 있으니...)
    속이 빈 대롱 같은 어묵은 봉에 발라 불에 굽는 어묵인데 치쿠와 라고 부릅니다.
    어묵마다 다 제각각의 이름이 있는데

    이 어묵들을 넣고 끓여내면 오뎅이 된다는 겁니다.
    그러나 어묵이 하나도 안들어간 오뎅도 있죠....게다가 지역에 따라 오뎅의 재료로 별게 다들어간답니다. 비엔나소시지 든 오뎅의 이야기도 들어봤습니다. ㅎㅎㅎ
  • jk 2013/10/10 17:23 # 삭제

    애쉬님은 참 별것들을 많이 알고 계시네용..

    님이알고 있는 그 일본에 의해서 한쿡인들이 얼마나 많이 희생당했는데

    일본이나 빨고 있다니.. 아무리 오떡이라도 참...

    세상은 넓고 별의 별 사람들이 다 있다지만.. 하긴 전두환도 빠는 애들이 있다지만
    아무리 빨게 없어도 일본이나 빨면서 오떡짓을 하다니... 게다가 그것마저도 문화로서 인정을 해달라고 주장을 하다니...

    참 세상이 쓸데없이 넓고 쓸데없이 사람이 많은듯.. 쩝..
  • 듀란달 2013/10/10 17:38 #

    젠장 내 댓글에 jk 묻었어.
  • net진보 2013/10/10 14:34 # 답글

    오뎅이 어묵이아니였다니;;;
  • 애쉬 2013/10/10 15:42 #

    네... 어묵을 끓인 국물요리가 오뎅입니다.

    그러나... 오뎅은 어묵만으로 만들지 않고 다른 재료도 씁니다. 어묵이 없는 오뎅도 있어요

    관서의 프로토타입은.... 간장도 아니라 된장(미소)을 연하게 풀어 간을 하는 것이였다고도 합니다.
  • net진보 2013/10/10 16:01 #

    일본에서 오뎅은 일종의 꼬치식 전골 찌개를 통칭해서 말하는것이였군요.
    오뎅없는오뎅이라 ㅠㅡ 왠지 상상이 가지않지만 흑흑흑 ....
    간장간이 아니라 미소간이라;;; 아......나의 오뎅국은 ㅠㅡ
  • ㅇㅇ 2013/10/10 16:09 # 삭제 답글

    위에 리플중에 우동이 가락국수, 다쿠앙이 단무지로 바뀌었다는 말이 나오는데 그 시기에 오뎅도 우리말로 순화된 표현이 나왔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바로!!!!!!!! '꼬치안주'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려있는 논설문에도 이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죠. 우동이라는 말은 아직도 많이 쓰지만 휴게소에선 대부분 가락국수로 통일됐고, 다꽝이라는 표현도 연세 많으신 어르신들 제외하면 거의 안쓰고 대부분 단무지라고 부르죠. 다만 오뎅의 순화어는 꼬치안주라는 해괴한 명칭이다보니 정착을 못한듯 합니다. 일제시대때 한국에선 으깬 생선을 익힌 음식을 통칭해서 가마보꼬라고 불렀어요. 그래서 지금도 한국전쟁 이전에 태어난 어르신들은 가마보꼬란 표현을 많이 쓰구요. 그러다가 가마보꼬는 어묵으로 정착이 되었는데 꼬치안주로 정착하지 못한 오뎅의 정체성이 애매해지니까 어묵과 혼동이 생긴듯 합니다. 90년대에 한창 신토불이 타령할때 우리말 바로쓰기 열풍도 있었는데 그때 한창 오뎅과 어묵이 다른 표현이니까 어묵으로 쓰자고 말들이 많았는데 어느새 그 시절 노력도 다 잊혀졌네요. 위에 오뎅이랑 어묵이 같은건줄 알았다는 사람들이 많은걸 보니...
  • rumic71 2013/10/10 16:41 # 답글

    햄을 부대찌개라고 부르진 않는 법.
  • 애쉬 2013/10/10 17:29 #

    그렇지요 ㅎ

    근데 갑자기 프레스햄 이야기를 하시니. . . . 이것도 일본 이름 을 가졌다면 우리는 "육묵"이란 단어를 쓰고 있었을지 모르겠네요 ㅎㅎㅎㅎ
  • jk 2013/10/10 17:30 # 삭제

    한쿡을 전쟁으로부터 막고 게다가 경제발전까지 이뤄주신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쿡인 미쿡과

    저런 쓰레기 국가인 일본!!!!!! 한쿡인들을 강제징용으로 돈도 제대로 안주고 부려먹고
    총알받이로 내몰고는
    군대의 위안부로나 만든 쓰레기 국가인 일본을

    같이 비교하는건 말도 안되는거 아닌가효!!!!!!!!!!!!!!!!!!!!!!!!!!!!!!!!!!

    감히 쓰레기 일본의 음식과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 님하의 조쿡인 미쿡의 영향을 받은 음식을 같이 비교하다닛!!!!!!!!!!!!!!!!!!!!!
    (할짓없어서리 쓸데없는 뻘댓글 다는중... 근데 오뎅논란글도 사실은 이런 글과 별 차이없는 뻘글임... ㅋ)

    ps.
    오늘의 교훈..
    할짓없으면 오뎅이 뭔지 글 쓰지 말고 걍 신작 얏동이나 다운을 받아서 보자!!!!!
    본인은 최신 얏동 다운 받는데 시간이 1시간이나 남아서리 악플 다는중.. ㅋㅋ
  • jk 2013/10/10 17:32 # 삭제

    애쉬 너님은 저런 쓰레기나라 일본이나 설명하는 뻘짓은 그만하고

    걍 가만히나 있으시죠?

    위대하신 휘트니 휴스턴님하의 조쿡인 미쿡을 빨아도 모자랄 시간에
    감히 쓰레기 국가인 일본을 빨고 있다닛!!!!!!!!!!!!!!!!!!!!!!!!!!!!!!!!!!!!!!!!!!!!!!!!!!!!!!!!!!!!!!!!!!!!!!!!!!!!!!!!!

    일본에 당해봐도 정신을 못차릴듯.. 쯧쯧쯧..
  • 애쉬 2013/10/11 08:03 #

    이런 자리에서 휘트니 언니 팬을 만나니 반갑네요 ㅎ
    궁서체로 이야기해서
    휘트니 언니가 잘 나가시던 교회 좀 다녀보실 생각은 없으세요? 인생에 많은 변화가 있으시리라 기대합니다
    이거 궁서체예요^^
  • 아비게일 2013/10/10 18:39 # 답글

    사실 지금까지 jk의 지랄(...)이 영 보기 껄끄러워도 집주인인 다인님이 별 말 안하시니 두고 봤지만 다른 방문자들도 불쾌해 하는 일이 늘어나니 슬슬 비로그인 답글을 막아두시는게 좋겠습니다.
  • 미라스케 2013/10/10 18:42 #

    공감합니다!
  • 으앙 2013/10/10 19:56 # 삭제

    다인님의 포스트를 즐겨보는 이글루스 비유저는 웁니다 ㅠㅠ 가끔 비로그인 댓글 달면 상냥하게 답글 달아주시는데 흑.
  • 미라스케 2013/10/10 21:06 #

    문제는 계정이 없는 선한 사용자분들...
  • anti-jk 2013/10/11 10:13 # 삭제

    ip차단은 못하나요? 비덧 막아놔도 계정 하나 만들면 뭐..~_~

    근데 애초에 다인님은 jk를 막을 생각이 없으신듯(...)
  • 채다인 2013/10/11 12:37 #

    ip차단이 안돼서...'ㅅ')...
  • 시크라멘트 2013/10/10 19:31 # 답글

    다르군요.....
    오뎅은 일종의 전골이고
    그 전골의 메뉴중 하나가 어묵이고..
    으잉...

    그럼 어묵은 일어로 뭐라 부르는거지.
  • rumic71 2013/10/10 20:03 #

    답글에 상세히 설명이 되어 있네요.
  • 7년째. 2013/10/10 20:04 # 삭제 답글

    오뎅이라....일본에서 많이 먹었었죠, 따끈한 무랑 계랑, 스지에 사케한잔 크아!
  • FF 2013/10/10 21:49 # 삭제 답글

    오타쿠
  • 나그네 2013/10/10 22:20 # 삭제

    네 자기 소개 잘 들었습니다^^
  • 명리(名利) 2013/10/10 22:49 # 답글

    저도 예전에 음식관련 커뮤니티에서 오뎅과 어묵의 차이를 글쓴님처럼 항변했다가 곤혹을 치룬 적이 있죠.^^;

    제가 내린 결론은 자장면이 짜장면도 허용할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다는거였어요.

  • Darkness Angel 2013/10/11 00:52 # 답글

    애초에 저런걸로 덧글 다는분이 계시는군요; ㄷㄷ
  • 김제록스 2013/10/11 01:03 # 답글

    일본에서 찌개를 '찌개나베'라 부르는 것과 비슷한 느낌일까요-_-; 전 지금도 '찌개나베'란 단어가 적응이 안 됩니다.
  • rumic71 2013/10/11 07:21 #

    '미소된장' 같은 느낌이군요.
  • 눈물의여뫙 2013/10/12 04:18 #

    대체 그러면 일본에선 찌개에 들어가는 무엇을 '치게(チゲ)'라고 부르는 거죠?
  • 나홀로집에 2013/10/11 17:04 # 삭제 답글

    휘트니 휴스턴이 먼나라의 엉뚱한 악플러 때문에 죽어서도 고생이네...
  • 2017/02/23 16:3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0445730
37021
35397868

링크 & 광고

dd

dd